'2012/02'에 해당되는 글 25건

노래
사랑 - 노사연



그때는 사랑을 몰랐죠 당신이 힘든 것조차

받으려고만 했었던 날, 그런 세월만 갔죠


어두운 밤이 지나가고, 새벽이 오는 것처럼


오직 나 위한 그 마음을 이제야 느낄 수 있죠


고마워요 오랜 그 시간 끝없는 당신의 사랑


이제 다시 꿈을 꾸어요 모든걸 드릴께요


하루,하루 당신 볼 때마다 난 다시 태어나죠


천번 만번 하고 싶은 말 듣고 있나요


사랑해요


고마워요 오랜 그 시간 끝없는 당신의 사랑


이제 다시 꿈을 꾸어요 모든걸 드릴게요


하루, 하루 당신 볼 때마다 난 다시 태어나죠


천번 만번 하고 싶은 말 듣고 있나요


하루, 하루 당신 볼때마다 난 다시 태어나죠


자꾸 자꾸 눈물이 나요 듣고 있나요


사랑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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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
니가 떠난 그날 - 먼데이키즈(Monday Kiz)


몰랐었어 몰랐었어 
혹시나 하는 맘도 없었어 
설마 너의 맘이 변해 버릴줄 말야
몰랐었어 몰랐었어 
이렇게 나를 두고 갈 껀지 
차라리 잘해주지를 말지 왜 날 이렇게

어제까지는 사랑이고 
오늘은 이별이 말이 되니 
지난 사랑이 모두 거짓말 인거니

니가 떠난 그날 나를 버린 그날 
너와나의 추억이 모두 사라진 날
널 다시는 안보겠다고 눈물로써 맹세한 날
뒤를 돌아볼까 혹시 니가 올까 
지금이라도 너를 향해 뛰어볼까
하지만 돌릴 수 없는 니 맘 
나를 두고 떠나간 날 니가 떠난 그날

참아봤어 참아봤어 
너를 꼭 잡고 싶은 나의 맘
니 앞에서 눈물 흘리면 올까 혹시
참아봤어 참아봤어 
너에게 소리치고 싶은 맘 
사랑이 어떻게 변하냐고 말하고 싶어

어제까지는 사랑이고 
오늘은 이별이 말이 되니 
지난 사랑이 모두 거짓말 인거니

니가 떠난 그날 나를 버린 그날 
너와나의 추억이 모두 사라진 날
널 다시는 안보겠다고 눈물로써 맹세한 날
뒤를 돌아볼까 혹시 니가 올까 
지금이라도 너를 향해 뛰어볼까
하지만 돌릴 수 없는 니 맘 
나를 두고 떠나간 날 니가 떠난 그날

가지말라고 떠나지 말라고 
눈물을 참고 너에게 말을해
돌아오라고 나에게 오라고 
소리치고 울던 날 니가 떠난 그날

나를 떠난 그날 사랑이 떠난 날 
마지막으로 너의 얼굴을 본 그날
너 없이는 살수없다고 눈물 흘리며 말한 날
제발 돌아와줘 떠나지 말아줘 
지금보다 더 너를 사랑 할 수있어
누구보다 더 소리쳤던 날 
결국 나를 두고 간 날 니가 떠난 그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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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EIGRP


EIGRP (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는 디스턴스 벡터,클래스리스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EIGRP는 Cisco IGRP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을 향상시킨 프로토콜이다.
이 두 프로토콜은 모두 시스코의 독자적인 프로토콜로서 시스코 라우터 상에서만 동작한다.


기존 디스턴스 벡터계열 라우팅 프로토콜과 비교하여 새로운 특징
- RTP (Reliable Transport Protocol)
- 제한된 범위에서의 업데이트
- DUAL (Diffusing Update Algorithm)
- 인접성 설정
- 이웃 및 토폴로지 테이블


IGRP를 알아야 EIGRP가 보인다.

알고리즘, 경로결정, 수렴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하고있다.



EIGRP 메시지 형식

OP코드 : update, query, reply, hello 의 번호가 지정이 되어있다.
AS 번호 : 파라미터는 자율시스템넘버이지만 EIGRP 라우팅 프로세스 ID값이 저장된다.


TLV (Type / Length / Values)

Type = 0x0001     -> EIGRP 파라미터
Type = 0x0102     -> IP 내부 경로
Type = 0x0103     -> IP 외부 경로

다 외울필요는 없지만 Type별 구분은 가능해야한다.







 
RTP (Reliable Transport Protocol) : EIGRP 패킷의 전달과 수신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RTP는 패킷을 유니캐스트 또는 멀티캐스트로 보낼 수 있다.

멀티캐스트 EIGRP 패킷은 224.0.0.10의 예약된 멀티캐스트 주소를 사용한다.

RTP는 TCP나 UDP와 유사하게 EIGRP 패킷 전달을 신뢰적으로도 또는 비신뢰적으도 전달한다.
이 말은 즉, RTP 에서는 신뢰적인 전달을 할때는 ACK를 보내 응답확인을 하고 비 신뢰적일때는 ACK패킷을 보내지 않는다.





Hello 패킷
EIGRP로 동작하는 라우터 간에 EIGRP 패킷을 교환하려면 라우터는 우선 자신의 neighbor를 발견해야 한다.
EIGRP neighbor란 직접 연결된 공유 네트워크상에서 EIGRP를 실행하고 있는 다른 라우터이다

EIGRP 라우터는 hello 패킷을 이용하여 neighbor를 발견하고 이들 라우터와의 인접 관계를 설정한다.

Default hello 전송 주기

T1, 이더넷 인터페이스와 같은 네트워크는 5초마다 전송
Frame-relay, ATM, X.25 인터페이스와 같은 네트워크는 60초마다 전송

hold time은 hello 주기의 3배이다. 만약 hold time이 만료된다면 해당 경로를 다운된 것으로 선언하고
DUAL을 이용하여 토폴로지 테이블내에서 새로운 경로를 검색하거나 query를 보내 새로운 경로를 검색.





제한된 EIGRP 업데이트
EIGRP 업데이트 패킷은 부분적인 (partial) 업데이트 패킷과 제한된 (bounded) 업데이트 패킷이 있다.
부분적인 (partial) 이라는 용어는 경로 변화에 대한 정보만을 포함하는 업데이트를 말한다.
제한된 (bounded) 이라는 용어는 부분적인 업데이트에 영향을 받는 라우터들에게만 업데이트가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요한 라우팅 정보만을 이를 필요로 하는 라우터들에게만 전달함으로써 EIGRP는 EIGRP 패킷 전송에 소요되는 대역폭을 최소화하고 있다.




EIGRP AD

EIGRP 요약경로 - 5
EIGRP 내부경로 - 90
EIGRP 외부경로 - 170




AS (Autonomous System, 자율 시스템) : 단일 기간의 관리 하에 있는 네트워크 장치들의 집합

 

프로세스 ID

Router(config)#router eigrp autonomous-system

eigrp 파라미터를 autonomous-system으로 참조하고 있지만 EIGRP 프로세스 ID 라고 생각하면 된다.

EIGRP에서는 이웃 관계 (neighbor adjacency) 확립을 위해 같은 라우팅 영역 내의 모든 라우터들은
동일한 프로세스 ID를 가져야 한다


RIP에서 프로세스 ID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오직 하나의 라우팅 프로토콜만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EIGRP와 OSPF는 복수개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구현하는것이 일반적이거나 권장 사항은 아니지만 가능하다.



network 명령어

router eigrp 1   -> eigrp 설정 모드로 접속
network 172.16.0.0   -> 광고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설정 (두가지 방법이 있다)

서브넷마스크를 설정하지 않으면 클래스 풀 네트워크로 설정이 되고 특정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싶으면
와이들카드 마스크를 적어주면 된다.

router eigrp 1이라는 동일한 프로세스 ID를 가지고 있는 인접한 라우터가 있으면 가장 아래와 같이 neighbor가 형성 되었다는 로그가 뜬다.


network address [wildcard mast]

EIGRP를 특정 서브넷에 대해서만 설정하고자 할 경우에는, network 명령어에 wildcard-mask 옵션을 사용한다.

Router(config-router)#network network-address [wildcard-mask]


ex)
192.168.10.8 255.255.255.252 
 -> 와일드카드 마스크 적용  :  
R2(config-router)#network 192.168.10.8 0.0.0.3



EIGRP 검증

show ip eigrp neighbors 명령어를 이용하면 neighbor 테이블을 볼 수 있고 EIGRP가 neighbor와 인접 관계를 확립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라우터에서 인접 라우터의 IP 주소, 그리고 EIGRP neighbor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정보를 볼 수 있다.





show ip protocols 명령어는 라우팅 프로토콜에 따라 서로 다른 종류의 출력을 보인다.

EIGRP의 process ID가 출력에 포함되어 있다    ->  Routing Protocol is "eigrp 1"

process ID는 라우터 간의 neighbor 관계 형성과 라우팅 정보 교환을 위하여 모든 라우터에서
같은 값이어야 함에 주의한다.


EIGRP의 내부 및 외부 AD 또한 볼 수 있다.       ->
Distance: internal 90 external 170



show ip route 명령어를 이용하여 라우팅 테이블을 검사할 수 있다.
EIGRP 경로는 라우팅 테이블에서 DUAL을 의미하는 D로 표시된다.




라우팅 테이블에 NULL0 인터페이스 존재 이유

EIGRP는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조건이 만족할 때는 언제나 Null0 요약 경로를 자동적으로 자식 경로로 포함한다.
 - EIGRP를 통해 학습한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서브넷이 있음
 - 자동 요약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음

자동 요약 기능을 해제하면 Null0 요약 경로는 삭제된다.

어떤 패킷이 레벨 1 부모 (classful 네트워크 주소)와는 일치되지만 해당 서브넷 중에는 일치되는 것이 없으면
이 패킷은 폐기된다.



null0 요약 경로는 종종 자동으로 EIGRP에 포함되는가?


EIGRP를 라우팅 소스로 가지는 자식 경로가 적어도 하나 존재하고 디폴트 auto-summary 명령어가 사용될 때,
null0 요약 경로는 eigrp에 의해 자동적으로 라우팅 테이블에 추가된다.

예를 들어 10개의 주소를 하나의 요약된 경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요약 경로 10개중 하나의 경로가 끊어졌다. 하지만 라우팅 테이블에는 그대로 요약된 경로 그대로 가지고 있을것이다. 그러면 요약된 경로때문에 보내지만 실제로는 전송이 되지 않는다. 이런 모순된 상황에서 일어나는 비 정상적인 라우팅을 차단하기 위해서 NULL0 인터페이스로 패킷을 폐기한다.





다음 EIGRP 2에서는

EIGRP 메트릭 계산 및 상수 , DUAL , 자동요약 , 수동요약 , EIGRP Default 경로 전파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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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v2


 

RIPv2클래스리스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RIPv2가 어떤 환경에서는 적합할 수 있지만 EIGRPOSPF, IS-IS와 같이 더욱 많은

기능과 확작성을 가지는 프로토콜들과 비교했을 때 대중성이 떨어지게 된다.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보다 조금 덜 사용되기는 하지만 RIP이 가지는 단순함과

많은 운영체제에서 널리 사용된다는 점에서 아직까지도 유용한 프로토콜이다. 

RIPv1의 가장 주요한 한계는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이라는 것이다.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은 라우팅 업데이트에서 네트워크 주소에 서브넷 마스크를

포함하지 않는다. 이것은 불연속적인 서브넷이나 VLSM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다.

RIPv2는 클래스리스 라우팅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라우팅 업데이트에 서브넷

마스크가 포함된다. RIPv2는 완전히 새로운 프로토콜이라기보다는

사실상 RIPv1의 기능을 확장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RIPv1, RIPv2 모두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기때문에 디스턴스 벡터 계열의

속성을 그대로 적용받는다.


사설 IP 주소



루프백 인터페이스 (loopback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본뜨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전용 인터페이스이다.
IP 할당이 가능하고 특정한 라우팅 프로토콜에서는 라우터 ID가 된다.

물리적인 인터페이스 없이도 추가적인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고 루프백 인터페이스로 핑을 보낼 수 있다.

널 인터페이스 ( null interface)

생성하기위해 어떤 명령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항상 활성화 된 상태이지만 트래픽을 전송하거나 수신하지는 않는다.

널인터페이스로 전송된 트래픽은 버려지게 된다.


경로 재분배 (redistribute)

하나의 라우팅 프로토콜로부터 경로들을 취해서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로 전달하는 것에 관여한다.



RIPv1 의 제한사항


1. 불연속적인 네트워크

서브넷 마스크가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RIPv1과 그 밖의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은
메이저 네트워크 경계에서 반드시 네트워크들을 요약해야 한다
.


2. VLSM을 지원하지 않는다.

RIPv1은 라우팅 업데이트에 서브넷 마스크를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VLSM을 지원할 수 없다.


3. CIDR을 지원하지 않는다.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은 CIDR 경로를 지원할 수 없다.

CIDR는 해당 경로의 클래스풀 마스크보다 작은 서브넷 마스크로 요약된 경로이다.

RIPv1은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이러한 수퍼넷을 무시하게 되고 다른 라우터로 보내는 업데이트에
이것을 포함하지 않는다
.


RIPv1 - RIPv2 메시지 형식 비교




RIPv2 설정




RIPv1의 제한사항 문제해결

1. 불연속적인 네트워크  ->  자동요약 비 활성화

no auto-summary 명령어를 사용하여 자동요약을 비 활성화 시켰다.
R2는 더이상 요약된 경로를 받지않고 상세정보를 전달 받게 된다.



2. VLSM 

RIPv2는 클래스 리스 라우팅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VLSM을 지원한다.
라우팅 정보 업데이트시 서브넷 마스크를 포함하여 전송하고 있다.




3. CIDR

요약된 주소를 redistribute 라는 명령어로 RIP 으로 재분배하였다.
RIPv1은 CIDR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때 요약된 경로를 포함하지 않았다.
하지만 RIPv2는 CIDR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래의 그림과 같이 라우팅 정보에 경로를 포함하고 있다.




문제해결에 명령어

show ip route 
라우팅 테이블을 확인할수 있는 명령어

show ip interface brief
요약된 인터페이스 활성화 검증 명령어

ping
연결성 테스트 명령어


show ip protocols
라우팅 프로토콜의 정보를 확인할수 있는 명령어

debug ip rip
라우팅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수 있는 명령어


show running-config
전반적인 설정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명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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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상위비트 및 IP주소 범위




CIDR 의 특징

 - IPv4 주소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
 - 프리픽스 통합을 통해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를 감소

 


요약 계산방식


 

CIDR

 - default 클래스풀 마스크 보다 더 적은 마스크들을 사용해서 요약한다.
 - 라우팅 업데이트 안에 있는 엔트리들의 수를 감소 
 - 로컬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엔트리들의 수를 감소 
 - 라우팅 업데이트들에 대한 대역폭 이용률을 감소
 - 더 빠른 라우팅 테이블 룩업을 가능

 
단!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은 VLAM, CIDR을 지원하지 않는다.
필히 클래스 리스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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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IPv1


 

RIP은 그 단순함과 광범위한 지원으로 인해 여전히 많이 사용된다.



RIP 주요 특징

1. RIP은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2. RIPAD값은 120 이다.

3. RIP은 경로 선택을 위해 메트릭으로서 홉 카운트만을 사용한다.

4. 15보다 큰 홉 카운트를 가지는 라우트에는 도달할 수 없다고 사료된다.

5. 메시지 (라우팅 테이블 업데이트)는 매 30초 마다 브로드캐스트 된다.


RIP 기본 설정
Router(config)# router rip             -> RIP 활성화


불필요한 업데이트 중지
Router(config)# router rip     -> RIP 설정모드 접속
Router(config-router)# passive-interface fa 0/0     -> Fa 0/0 으로 업데이트 차단


자동요약
RIP은 메이저 네트워크 경계를 넘을때 자동으로 클래스풀 네트워크를 요약하는
클래스풀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자동 요약 장점
 - 더 작은 크기의 라우팅 업데이트들을 보내고 받으므로 더 적은 대역폭을 사용.
 - 하나의 경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라우팅 테이블에서 빠른 룩업이 가능

자동 요약 단점
 - 불연속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다.


RIPv1 에서 Default Route 전파
Router(config)# router rip
Router(config-router)# default-information originate
                             -> RIP 업데이트 안에 정적 디폴트 라우트를 전파한다.

라우팅 테이블에서 R*   -> RIP으로 전파받은 디폴트 라우트

Router(config-router)# network x.x.x.x      -> 광고하고자하는 네트워크

Router(config)# no router rip         -> RIP 비활성화



라우팅 테이블 확인

Router# show ip route


 1           2      3    4   5         6                     7               8

1. 라우팅 프로토콜 ( RIP으로 동작 )
2. 네트워크 주소 ( 클래스풀 )
3. 서브넷마스크
4. AD값 (RIP - 120)
5. Metric (RIP - 홉 카운트)
6. Next-hop IP 주소
7. 업데이트 경과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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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ad Balancing ( 부하분산)
 - 동일한 네트워크로 가는 메트릭 값이 같은 경로가 복수개 존재할 때, 이 복수개의 경오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IOS 12.4 -> 최대 16개까지 부하분산 가능
IPv6 -> 64개까지 부하분산 가능

스위칭
 - 수신한 패킷을 목적지로 가는 인터페이스로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스위칭 방식
 - 프로세스 스위칭, 패스트 스위칭, CEF      -> 방식 확인방법은 router# show ip interface serial 0/0


프로세스 스위칭
 - 패킷을 전송할 때마다 라우팅 테이블을 확인한 후 넥스트 홉을 결정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 패킷별로 부하를 분산시킨다. 
 - 라우터 CPU에 많은 부하가 걸리며, 스위칭 속도도 느리다.
 - 링크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방식이다.
 -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는 순서가 뒤바뀔 수 있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다.

R1(config)# interface serial 0/0
R1(config-if)# no ip route-cache      -> 프로세스 스위칭 활성화


패스트 스위칭
 - 처음은 라우팅 테이블을 참조하고, 두 번째 패킷부터는 캐시 정보를 이용하는 전송방식
 - 목적지별로 부하 분산을 한다. 즉, 목적지 IP주소가 같으면 모두 동일 interface로 전송한다.
 - 프로세스 스위칭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 본사의 주 서버, 화상회의용 서버등 다수의 클라이언트들이 하나의 목적지 주소로 전송하는 경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R1(config)# interface serial 0/0
R1(config-if)# ip route-cache         -> 패스트 스위칭 활성화


CEF
 - 패스트 스위칭 방식을 개선한 것
 - 처음부터 라우팅 테이블을 캐시로 복사해 놓는다.
 - 출발지 IP주소와 목적지 IP주소를 사용하여 hash 알고리듬을 적용한 다음 출력 인터페이스를 결정한다. (출발지-목적지별로 부하 분산)
 - 목적지 IP주소가 동일해도 출발지 주소가 다르면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전송된다.

R1(config)# ip cef

R1# show ip cef     ->cef 테이블 확인

 - 파일전송 등으로 인하여 특정한 두 호스트간에 전송하는 경우엔 효율적인 부하 분산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    
    -> CEF 스위칭에서 패킷별 부하분산을 시키면 문제 해결

R1(config)# interface serial 0/0
R1(config-if)# ip load-sharing per-pac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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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라우팅 프로토콜 자체로 인한 부하가 거의 없다
 - 경로를 네트워크 관리자의 의도대로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단점
 - 네트워크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 네트워크 규모가 커지면 설정 및 관리가 어렵다.


기본적인 정적 경로 설정

router(config)# ip route [목적지 네트워크] [서브넷] [next-hop 주소 / interface 설정]

router(config)# ip route 1.1.10.0 255.255.255.0 1.1.15.2         -> 1.1.10.0 네트워크로 가려면 1.1.15.2 로 전송

router(config)# ip route 1.1.10.0 255.255.255.0 serial 0/0      -> 1.1.10.0 네트워크로 가려면 serial 0/0 으로 전송

S    1.1.10.0/24  [1/0]  via 1.1.15.2 


default route를 이용한 정적 경로 설정

router(config)# ip route 0.0.0.0 0.0.0.0 1.1.15.2         -> 라우팅 테이블에 상세 네트워크가 존재하지 않는 패킷들은 1.1.15.2로 전송

router(config)# ip route 0.0.0.0 0.0.0.0 serial 0/0      -> 라우팅 테이블에 상세 네트워크가 존재하지 않는 패킷들은 serial 0/0 으로 전송

S*   0.0.0.0/0 [1/0] via 1.1.15.2


ip default-network 를 사용하여 default route 설정

router(config)# ip default-network 100.0.0.0
router(config)# ip route 100.0.0.0 255.0.0.0 1.1.15.2

S*  100.0.0.0/8  [1/0]  via 1.1.15.2



디폴트 게이트웨이 
 - 보통때는 동작하지 않다가, no ip routing 명령어가 사용된 경우 라우팅 기능이 정지되면 동작한다.


플로팅 스태틱 루트
 - 주 라인이 다운됬을 경우에 설치되는 경로를 말하고 주 라인보다 높은 AD값을 가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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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팅 프로토콜들이 라우팅 관련 패킷을 전송할 때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또는 유니 캐스트방식을 사용한다.

브로드 캐스트
 - 목적지 주소가 255.255.255.255로 설정된 전송 방식으로 모든 장비가 수신자가 된다.

멀티 캐스트
 - 목적지 주소가 224.0.0.0 ~ 239.255.255.255로 설정된 전송 방식으로 특정 그룹만이 패킷을 수신한다.
    RIPv2(224.0.0.9), EIGRP (224.0.0.10), OSPF (224.0.0.5 , 224.0.0.6)

유니 캐스트
 - 목적지 주소가 특정 IP 주소가 지정된 전송방식이다.


브로드캐스트 멀티액세스 네트워크
 - 하나의 브로드 캐스트 패킷을 전송하면 동일 네트워크내에 있는 모든 장비에게 도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브로드캐스트 라고하며,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다수의 장비와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멀티액세스 라고 한다. 즉 브로드 캐스트를 지원하면서 멀티 액세스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브로드캐스트 멀티 액세스 (broadcast multi-access) 네트워크라고 한다.
 - 대표적 : 이더넷(ethernet)


NBMA (non-broadcast multi-access)
 - 브로드캐스트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멀티 액세스 네트워크를 말한다. 대표적인 NBMA 네트워크로는 ATM, X.25, FR 네트워크
 - 대부분 비 브로드캐스트 네트워크는 내부에서 가상회로(virtual circuit) 방식을 사용하여 멀티 액세스를 구현한다.
 - 가상회로 번호의 이름은 인캡슐레이션 방식마다 다르며, 프레임 릴레이에서는 DLCI 라고 한다.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
 - 하나의 인터페이스 또는 서브 인터페이스와 연결되는 상대 장비가 하나뿐인 네트워크를 말한다. 레이어 2 프로토콜이 HDLC, PPP등인 시리얼 인터페이스, 프레임 릴레이 포인트 투 포인트 서브 인터페이스등이 대표적인 포인트 투 포인트 네트워크이다.
 - 이때 목적지 주소를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또는 유니캐스트 주소중 어떤 것을 사용하여도 상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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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 결정 방법

복수개의 라우팅 프로토콜이 설정된 라우터에서 특정 목적지로 가는 경로는 아래와 같은 기준과 절차에 의해서 결정된다.

1. 동일 라우팅 프로토콜내에서 특정 목적지로 가는 경로가 복수개 있을 때 메트릭이 가장 낮은 것이 선택된다.

2. 복수개의 라우팅 프로토콜들이 계산한 특정 네트워크가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될 때는 AD 값이 가장 낮은 것이 선택된다.

3.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된 다음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네트워크 주소가 가장 길게 일치되는 경로가 선택.



1. 메트릭(Metric)
 라우팅 프로토콜별로 사용하는 메트릭

 라우팅 프로토콜  메트릭
 RIP 홉 카운트 
 EIGRP  속도, 지연, 신뢰도, 부하, MTU
 OSPF  코스트(속도)
 BGP  Attribute

RIP의 홉카운트는 네트워크에 도달할 때까지 거쳐야 하는 라우터의 수를 말한다.

OSPF의 코스트는 속도가 빠를 수록 그 값이 적다.


2. AD(Administrative Distance)
 : 하나의 라우터에서 동시에 2가지 이상의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AD값이 낮은 라우팅 프로토콜이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

라우팅 프로토콜별 AD값
 라우팅 프로토콜에 따른 경로의 종류 AD 
직접 접속된 네트워크
로컬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정적 경로 0
넥스트 홉 IP 주소를 사용한 정적 경로
EIGRP 축약 경로 (summary route) 5
외부 BGP 20
내부 EIGRP 90 
OSPF 110 
IS-IS 115 
RIP 120 
외부 EIGRP 170 
내부 BGP 200 


3. 라우팅 테이블
 : 라우터가 목적지 네트워크별 출력 인터페이스와 넥스트 홉 IP주소를 저장해 놓은 데이터 베이스

4. 롱기스트 매치 룰
 : 라우터가 패킷을 라우팅 시킬 때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의 목적지 주소가 일치하는 부분이 가장 긴곳 으로 전송


정리
 - 이처럼 특정 패킷을 라우팅 시키기 위하여 동일 라우팅 프로토콜 내에서 메트릭 경쟁을 하고, 서로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간에 AD 경쟁을 거쳐 목적지 네트워크가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된 다음, 최종적으로 롱기스트 매치룰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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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 다른 라우터에게 보내는 라우팅 정보의 내용에 따라 - 디스턴스 벡터(distance vector) / 링크 상태(link state) 로 분류
- 라우팅 정보에 서브넷 정보를 포함 여부에 따라 - 클래스 풀(classful) / 클래스 리스 (classless)로 분류
- 동일한 조직 내부 또는 서로 다른 조직 간에 사용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 IGP / EGP 로 분류


디스턴스 벡터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팅 정보 전송시 목적지 네트워크와 메트릭 값을 알려준다. 메트릭은 최적 경로 선택 기준을 말하며 라우팅 프로토콜별로
   사용하는 메트릭이 다르다.

 - 대표적인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 RIP, EIGRP, BGP

 - 자신이 알게된 목적지 네트워크와 메트릭을 인접 라우터에게 알려준다. 전체 네트워크의 토폴로지는 알지 못한다. 다만, 
   어떤 라우터를 통하면 목적지 네트워크 가지의 메트릭이 얼마이다' 라는 것만 알고 있다. 

 - 인접한 라우터가 알려준 내용을 믿고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기 때문에 소문에 의한 라우팅 이라고도 한다.

 - 스플릿 호라이즌과 자동축약 규칙이 적용


스플릿 호라이즌 (split horizon)
 - 광고를 수신한 인터페이스로 동일한 광고를 전송하지 않는다

 - 토폴로지에 따라 스플릿 호라이즌 규칙을 비 활성화 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자동 축약 (auto-summary)
 - 주 네트워크 경계에서는 주 네트워크만 광고한다.

주 네트워크 : 서브넷팅을 하지 않았을 때의 네트워크를 의미
주 네트워크 경계 : 라우팅 정보에 포함된 네트워크와 라우팅 정보가 전송되는 인터페이스의 주 네트워크가 다른 지점을 의미



링크 상태 (link state) 라우팅 프로토콜 
 - 목적지 네트워크 , 메트릭 , 특정 네트워크가 접속 되어 있는 라우터, 그 라우터와 인접한 라우터 등을 광고
 - 상대 라우터들이 전체 네트워크 구성도를 그릴 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알려준다.
 - 대표적 링크상태 프로토콜 : OSPF


클래스 풀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팅 정보 전송시 서브넷 마스크 정보 없이 전송
 - RIPv1과 IGRP가 해당
 -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클래스 리스 (classless)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팅 정보 전송시 서브넷 마스크 정보도 포함해서 전송
 - RIPv2, EIGRP, OSPF, BGP가 해당


IGP / EGP

AS : 동일 조직에 의한 라우팅 정책이 적용되는 네트워크

IGP : 동일 AS 내부에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RIP, EIGRP, OSPF)
EGP : 서로 다른 AS간에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B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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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터 : 네트워크 주소가 다른 장비들 간에 통신을 하게 해준다.
라우팅 : 패킷의 목적지 IP를 참조하여 길을 찾아 주는 것이다.
라우터의 기본 기능 : 경로를 결정하고, 결정된 경로에 따라 패킷을 전송한다.

라우팅 프로토콜의 목적 
 - 각 라우터가 자신이 알고있는 목적지 네트워크를 다른 라우터에게 알려 준다.
   동적인 라우팅 프로토콜과 정적인 라우팅 프로토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정적인 라우팅 프로토콜은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된다.
   동적인 라우팅 프로토콜은 중규모 이상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보조 수단으로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라우팅 테이블 
 - 목적지 네트워크와 그 목적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를 기록한 데이터베이스 이다.



패킷 전송
1. Layer 2 프로토콜

이더넷 - 목적지 MAC주소
Frame-relay - 프레임 DLCI 번호
ATM - 셀의 VPI / VCI

자신의 것인지 확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Layer 2 헤더 제거 , 만약 이상이 발생하면 프레임 폐기

2. 라우팅 테이블을 확인하여 목적지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를 결정한다. 만약 라우팅 테이블에 해당 패킷의 목적지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패킷을 폐기한다.


루프백 인터페이스 (loopback interface) : 가상의 인터페이스
 : 여러개 생성 가능하고 논리적인 인터페이스라서 장애로 인하여 다운될 수 있는 물리적인 interface 보다 튼튼하다. 라우터가
   다운 되지 않는 한 동작한다.

   OSPF,BGP 등에서 라우터 ID로도 사용된다.
   생성 : interface loopback 0           -> 자동 활성화
   제거 : no interface loopback 0


서브 인터페이스 (sub interface) 
 - 물리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상으로 여러개 나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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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6. VLSM / CIDR

CIDR  특징
 - IPv4 주소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
 - 프리픽스 통합을 통해 라우팅 테이블 크기 감소
 - 빠른 라우팅 룩업을 가능하게 한다.

수퍼넷
 - 클래스 풀 마스크 보다 더 작은 마스크를 사용해서 다수의 네트워크 주소를 요약한다

VLSM
 - 서브넷들이 더 작은 서브넷들로 나워지거나 서브넷팅 되는 것을 허용한다

클래스 풀 라우팅 프로토콜에서 라우팅 업데이트 방법
 - 라우팅 업데이트의 네트워크 주소가 수신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클래스 풀 네트워크에 있다면
   클래스 풀 라우팅 프로토콜은 인터페이스와 동일한 마스크를 사용한다. 다른경우, 디폴트 클래스풀
   마스크를 사용한다.

주소공간 확보를 위한 기술
 - VLSM, CIDR, NAT, 사설주소(Private address)

사설주소
A  10.0.0.0 ~ 10.255.255.255  / 8
B  172.16.0.0 ~ 172.31.255.255  /12
C  192.168.0.0 ~ 192.168.255.255  /16



Chapter 8. Routing Table

레벨 1 경로
 - 네트워크 주소의 클래스풀 마스크와 같거나 작은 서브넷 마스크를 갖는 경로
 - 디폴트 경로 : 0.0.0.0 / 0
 - 수퍼넷 경로 : 192.168.0.0 /22    -> 클래스풀 마스크보다 작은 마스크를 사용
 - 네트워크 경로 : 192.168.1.0 /24  -> 클래스풀 마스크와 같은 마스크를 사용

레벨 1 부모경로
 - Next-hop IP주소, 출구 인터페이스를 갖지 않기 때문에 두개의 엔트리가 등록
 - 라우팅 테이블에 입력된 클래스풀 마스크보다 큰 마스크를 갖는 경로가 있을때 마다 생성
 - 172.16.3.0 서브넷은 172.16.0.0인 부모경로의 레벨 2 자식 경로이다
 -  적어도 하나 이상의 레벨 2 자식 경로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유효하다

레벨 2 경로
 - 클래스 풀 네트워크 주소의 서브넷 경로이다
 - Next-hop IP 주소, 출구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기 때문에 최종 라우트이다.

최종 라우트
 - Next-hop IP 주소 및 출구 인터페이스를 가지는 경로

가장 높은 부합성 (Longest match)
 - 패킷의 목적지 IP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의 해당 경로에 대한 네트워크 주소간의 최 좌단 비트가
   가장 많이 부합되는 경로


부모 경로에는 부합되지만 자식 경로들과는 일치하지 않을 때

1) no ip classless (클래스풀 동작)
    -> 해당 패킷을 폐기한다

2) ip classless (클래스 리스 동작)
    -> 기본 경로, 수퍼넷 경로, 디폴트 경로를 포함한 다른 경로들에 대해 탐색을 계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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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9. EIGRP

IGRP
 - 벨만 포드 알고리즘 사용
 - 주기적인 업데이트  -> 엔트리에 수명이 있고 비 신뢰적이므로 주기적인 업데이트
 - 메트릭 : 대역폭, 지연, 신뢰성, 부하
 - 경로 이상시 새로운 라우팅 업데이트를 기다린다
 - 홀드 다운 타이머로 인한 느린 수렴성

EIGRP
 - DUAL 알고리즘 사용
 - 주기적인 업데이트 사용안함 -> 엔트리에 수명이 없음
    -> 대신 neighbor를 체크하기 위해 hello 패킷을 주고 받는다
 -  라우팅 정보의 변화가 있을 때만 업데이트한다
 - 경로 이상시 DUAL은 토폴로지 테이블에 백업 경로가 존재할 경우 이것을 사용한다
 - 빠른 수렴시간

TLV (Type / Length / Value)
1) 0x0001 - EIGRP 파라미터
     - K1 ~ K5 (k1, k3만 사용), 예약, hold time(다음 hello를 기다려야 하는 최대시간)

2) 0x0102 - IP 내부 경로
     - 다음 홉, 지연, 대역폭, MTU, 홉수, 신뢰성, 부하, 프리픽스, 목적지

3) 0x0103 - IP 외부 경로
     - 외부(경로의 외부 발신지를 추적하는데 사용) , 내부 (IP내부와 동일한 필드가 사용)


EIGRP 패킷 헤더
 OPcode ( update(1), query(3), reply(4), hello(5) )

EIGRP PDM
 - IP, IPX, AppleTalk 등 여러 다른 프로토콜을 라우팅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RTP 패킷
 - EIGRP 패킷의 전달과 수신을 위해 EIGRP가 사용하는 프로토콜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224.0.0.10) 전송

1) Hello
    - neighbor 탐색과 인접성 형성에 사용
    - 비 신뢰적인 전송(ack를 받지 않음), 멀티캐스트 방식
    - X.25, Frame relay, ATM  -> hello : 60초, hold time : 180초
    - T1, 이더넷  -> hello : 5초, hold time : 15초
    - hold time이 만료되면 해당 경로를 다운으로 선언 후, DUAL을 이용하여 query를 보내 새로운 경로 탐색

2) Update
    - 필요한 라우팅 정보만을 포함하고 필요호 하는 라우터 에게만 보낸다
    - 신뢰적인 전송을 하기 때문에 ACK를 받는다
    - 여러 라우터가 필요하면 멀티캐스트, 하나의 라우터가 필요하면 유니캐스트로 업데이트
    - 부분적(Partial)이고 제한적(Bounded)이다
           부분적 : 업데이트가 경로 견화 정보만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제한적 : 변화에 영향을 받는 라우터만이 업데이트를 받는다

3) Query
    - 네트워크를 검색할 때 DUAL이 사용한다

4) Reply
    - 질의 패킷에 대한 응답


EIGRP AD값
 - EIGRP 요약경로 :5
 - 내부 EIGRP : 90
 - 외부 EIGRP : 170

자율시스템(AS,Autonomous System)
 - 단일 기관 하에 있는 네트워크 장치들의 집합

프로세스 ID
 - EIGRP는 이웃 관계 확립을 위해 같은 라우팅 영역 내의 모든 라우터들은 동일한 프로세스 ID를 가져야 한다

EIGRP neighbor가 형성이 안될시 확인 사항
 - 동일한 process ID 확인
 - network 명령문 확인
 - passive-interface 확인

EIGRP Null0 요약경로
 - 요약이 설정되는 네트워크에서 라우팅 루프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
 - 레벨 1 부모와는 일치 하지만 해당 서브넷 중에 일치되지 않으면 패킷을 폐기한다

EIGRP 메트릭
 - K1 , K2, K3, K4, K5 -> bandwidth, load, delay, reliability, reliability

기본공식 Metric = [K1*bandwidth + K3*delay]*256

bandwidth : 목적지 까지의 경로상의 링크 중 가장 느린 값
delay : 목적지 까지의 경로상의 모든 링크의 지연 합


DUAL
 - 토폴로지 변경에 포함된 모든 라우터들이 동시에 동기화 될 수 있도록 한다
 - 루프 프리경로, 로프 프리 백업경로, 빠른 수렴, 제한된 업데이트로 최소한의 대역폭 사용
 - 빠른 수렴의 이유는 DUAL은 다시 계산하지 않고도 차기 후속 라우터의 백업 경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후속라우터 (Successor)
 - 목적지 네트워크로의 최소 비용을 갖는 이웃 라우터, Via 다음 오는 항목이다

차기 후속라우터 (Feasible Successor)
 - 유효성 조건을 만족하면서 동일한 목적지 네트워크로의 루프없는 백업 경로를 가지는 이웃 라우터

유효거리 (FD, Feasible distance)
 -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메트릭, 대활호에 두번째에 있는 값이다

유효성 조건(FC, Feasibility Condition)
 - FD > RD (보고거리) 를 만족해야 FS가 될수 있다
 -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이웃 라우터의 RD값이 동일한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로컬 라우터의
    FD보다 작은 경우 만족

보고 거리(RD)
 - 목적지 네트워크에 대한 EIGRP 이웃 라우터의 FD이다


#show ip eigrp topology  -> 토폴로지 테이블 확인가능
#show ip eigrp topology all-links  -> 유효성만족하지 않는 경로까지도 포함해서 출력

DUAL FSM
 - EIGRP 네트워크 상의 경로를 계산하고 비교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논리가 포함되어 있다

EIGRP 자동 요약
 - EIGRP 또한 RIP과 마찬가지로 주 네트워크 경계구간에서 자동 요약한다
 - no auto-summary 명령어로 자동 요약을 비활성화 시킬 수 있다

EIGRP 수동 요약
 192.168.1.0 /24
 192.168.2.0 /24     -> 192.168.0.0 255.255.252.0
 192.168.3.0 /24

# int s 0/0/0
# ip summary-address eigrp 1 192.168.0.0 255.255.252.0

-> 라우팅 업데이트에 따른 대역폭 이용률이 줄게 된다

EIGRP 디폴트 경로
 # ip route 0.0.0.0 0.0.0.0 loopback0
 # router eigrp 1
 # redistribute static

D* EX  0.0.0.0/0  [170/3651840] ~  : 외부에서 온 디폴트 주소이며 EIGRP로 전파됨을 의미


EIGRP 대역폭 사용률
(config-if)# bandwidth 64
             # ip bandwidth-percent eigrp 1 50   -> EIGRP가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을 링크의 50%가 넘지 않도록 제한

EIGRP Hello, Hold time 설정
 - 인터페이스별 설정이 가능하다
 - 인접 관계 확립을 위해 다른 EIGRP 라우터들과 일치해야 할 필요는 없다

# ip hello-interval eigrp 1 60
# ip hold-time eigrp 1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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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0.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 최단 경로 우선 프로토콜(SPF) - Dijkstri 알고리즘을 사용


링크 상태 라우팅 처리 과정

1) 각 라우터는 자신과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를 파악한다

2) 각 라우터는 자신과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상의 이웃라우터에게 Hello 패킷을 교환한다
 
3) 각 라우터는 각각의 직접 연결된 링크의 상태를 포함한 LSP를 구성한다
    -> LSP : 이웃 ID, 링크 상태, 대역폭등 이웃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 있다

4) 각 라우터는 LSP를 모든 이웃 라우터에게 플러딩하고, 이들 이웃 라우터는 수신한 모든 LSP를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한다

5) 각 라우터는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완전한 토폴로지 맵을 구성하고 각 목적지 네트워크로의 
    최적의 경로를 계산핟


Bellman-Ford 알고리즘
 - 다른 라우터들에게 라우팅 업데이트 정보를 보내기 전에 라우팅 업데이트 정보의 처리를 한다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 플러딩이 완료된 후에 SPF 알고리즘에 대한 계산을 수행한다

LSP 전송 시기
 - 라우터, 라우팅 프로토콜 처리 과정이 처음으로 구동 될때
 - 링크 활성화 혹은 비활성화를 포함해 토폴로지에 변화가 있거나, 이웃에 대한 인접성이 확립 혹은 해제 될 경우


링크상태 프로토콜 장점
 - 최단 경로 결정을 위하여 각 라우터는 네트워크에 대한 각자의 토폴로지 맵을 작성한다
 - 즉각적인 LSP 플러딩을 통해 더 빠르게 수렴
 - LSP는 토폴로지 변화시만 보내며, 해당 변화에 대한 정보만을 포함한다
 - 다중영역 구현시 계층적 구조의 설계를 사용한다

링크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요구사항
 - 링크 상태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메모리 요구사항
 - SPF 알고리즘의 CPU 프로세싱
 - 링크 상태 플러딩에 대한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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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7. RIPv2

RIP
 - Loop 방지를 위한 홀드다운 타이머와 그 밖의 타이머를 사용한다
 - Loop 방지를 위한 스플릿 호라이즌, 포이즌 리버스를 사용한다
 - 토폴로지 변화시 트리거드 업데이트
 - 최대 홉카운트 15, 16은 도달 불가능한 네트워크

RIPv1
 - 클래스 풀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 VLSM, CIDR, 불연속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다

RIPv2
 - 업데이트 전송시 멀티캐스트(224.0.0.9) 사용
 - 인증 옵션 사용 가능
 - 업데이트에 Next-hop 추가
 - 단순하고 많은 운영체제에서 사용된다
 - 추가된 메시지 형식 : Version 2, 경로태그, 서브넷마스크, Next-hop

Loopback interface (루프백 인터페이스)
 - 물리적인 인터페이스 없이도 네트워크 생성가능
 - 활성화 상태이고 핑도 가능하다

Null interface (널 인터페이스)
 - 트래픽을 전송하거나 수신하지 않는다
 - 널 인터페이스로 전송된 트래픽은 폐기된다

RIP 검증 명령어
#show ip route -> 라우팅 테이블 검사
#show ip protocols -> 라우팅 설정 검증(버전, 요약정보, 네트워크정보, 활성화 정보 확인가능)
#show ip interface brief -> 인터페이스 활성화 검증
#debug ip rip -> 라우터에 의해 전송되고 수신되는 라우팅 내용 점검을 위한 명령어

RIP의 문제해결
 1) 버전 확인 : 버전2는 버전2만 수신, 송신을 하고 버전 1은 송신은 버전1로 하고 수신은 버전 1,2 가능하다
 2) network 선언문 : 광고하고자하는 네트워크가 올바르게 설정했는지 확인
 3) 자동 요약 : 자동요약으로 인해 불연속적인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불연속네트워크
 - 클래스 풀 네트워크 주소가 다른 주요 네트워크에 의해 분리될때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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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Chapter 11. OSPF

OSPF 패킷 유형
 1) Hello - 네이버 탐색과 이들 간의 인접성 구축, DR과 BDR 선출, 224.0.0.5 사용
 2) DBD - 라우터 간의 데이터베이스 동기화 검사
 3) LSR - 라우터로 부터 라우터로의 특정 링크 상태 기록 요청
 4) LSU - 특별히 요청된 링크 상태 기록 정송
 5) LSAck - 다른 패킷 유형 수신


인접성 확립 
 - Hello 주기, Dead 주기, network 유형, 서브넷 마스크가 같아야 한다

Hello와 Dead 주기
1) 멀티액세스, 포인트 투 포인트 - Hello : 10초 , Dead : 40초
2) NBMA, Frame relay, X.25, ATM - Hello : 30초, Dead : 120 초


라우터 ID
1) OSPF router-id 명령어로 설정된 IP 주소 사용
2) router-id 설정이 없다면, 라우터는 루프백 인터페이스의 IP중 가장 큰 값을 라우터 ID로 선택
3) 루프백이 없다면, 활성화 되어있는 물리 인터페이스의 IP중 가장 큰 값을 라우터 ID로 선택

OSPF 프로세스 재시작
 # clear ip ospf process


OSPF 인접성 형성하지 못하는 이유
 - 서브넷 마스크 불일치
 - hello, dead 주기 불일치
 - network type 불일치
 - network 명령어 누락

DR/BDR 선출
1) DR : OSPF 인터페이스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라우터
2) DBR : OSPF 인터페이스 우선 순위가 두 번째로 높은 라우터
3) OSPF 인터페이스의 우선순위가 동일한 경우, 가장 높은 라우터 ID를 사용

# ip ospf priority 0   -> DR/BDR이 되기에 부적합

- DROther는 224.0.0.6을 사용해서 DR과 BDR로만 자신의 LSA 전송
- DR은 224.0.0.5를 사용해 모든 라우터 에게 플러딩 한다
- DR 장애시 BDR 이 DR이 된다
- DR이런 라우터가 다시 복구가 되어도 BR, BDR은 변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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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
Until You - Shayne Ward




Baby, life was good to me
But you just made it better
I love the way you stand by me
Through any kind of weather

I don't wanna run away, just wanna make your day
When you feel the world is on your shoulders
I don't wanna make it worse, just wanna make us work
Baby, tell me I will do whatever

It feels like nobody ever knew me until you knew me
Feels like nobody ever loved me until you loved me
Feels like nobody ever touched me until you touched me
Baby, nobody, nobody until you

Baby, it just took one hit of you
Now I'm addicted
You never know what's missing
Till you get everything you needed

I don't wanna run away just wanna make your day
When you feel the world is on your shoulders
I don't wanna make it worse just wanna make us work
Baby, tell me, I will do whatever

It feels like nobody ever knew me until you knew me
Feels like nobody ever loved me until you loved me
Feels like nobody ever touched me until you touched me
Baby, nobody, nobody until you

See it was enough to know, if I ever let you go
I would be no one
'Cause I never thought I'd feel all the things you made me feel
Wasn't looking for someone, oh, until you

It feels like nobody ever knew me until you knew me
Feels like nobody ever loved me until you loved me
Feels like nobody ever touched me until you touched me
Baby, nobody, nobody

It feels like nobody ever knew me until you knew me
Feels like nobody ever loved me until you loved me
Feels like nobody ever touched me until you touched me
Baby, nobody, nobody, nobody, nobody, until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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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2 포트
 - 액세스 포트 : 단일 VLAN 소속, 스위치간 또는 종단장치 연결
 - 트렁크 포트 : 복수개의 VLAN 소속, 스위치간 연결
 - 터널 포트 : 액세스 포트와 트렁크 포트의 혼합, 메트로 이더넷 연결

L3 포트
 - 라우티드 포트 : 스위치 인터페이스를 라우터 인터페이스로 변경
 - SVI : VLAN을 대표하는 L3 인터페이스


터널포트
 - 주로 네트워크 사업자측에서 제한된 VLAN 번호를 이용하여 많은 고객을 수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 추가적인 VLAN 태그를 부착하여 구분하여 전송한다. 이 태그를 메트로 태그(Metro tag) 라고도 한다

라우티드 포트
 - L3 스위치간, 하나의 라우터, 서버 등을 연결할때 사용한다
 - 설정
   Switch(config)# ip routing   -> L3 스위치들도 기본적으로 L2 스위치로 동작하므로 L3 기능 활성화
   Switch(config)# int fa 0/1    
   Switch(config-if)# no switchport   -> 해당 interface가 라우티드 포트로 동작 (IP 할당가능)
   Switch(config-if)# ip address 1.1.1.1 255.255.255.0     -> IP 설정

SVI (Switched Virtual Interface)
 - 특정 VLAN을 대표하는 포트이며, L3 스위치간을 연결한거나 다수의 PC, 서버에도 사용된다
 - 설정
   Switch(config)# ip routing    -> L3 기능 활성화
   Switch(config)# vlan 12    -> SVI에 사용할 VLAN을 미리 생성
   Switch(config-vlan)# exit
   Switch(config)# interface vlan 12     -> SVI 생성 
   Switch(config-if)# ip add 1.1.1.1 255.255.255.0    -> IP 설정

 




출처 : 랜스위칭1 / 피터전 / 네버스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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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P (VLAN Trunking Protocol)
 - 복수개의 스위치들이 VLAN 설정 정보를 교환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동작원리
 1) 스위치에서 VLAN 정보가 변경되면 다른 스위치에게 전송
 2) 스위치는 VTP 설정번호 ( Configuration revision) 를 기존값 보다 1 증가시켜 다른 스위치에게 전송
 3) VTP 정보를 수신한 스위치는 자신의 VTP 번호와 비교한다
     - 수신한 VTP 설정 번호가 자신의 설정번호보다 높으면 새로운 VLAN 정보로 대체한다
     - 수신한 VTP 설정 번호가 자신의 설정번호와 같다면 수신한 프레임을 무시한다
     - 수신한 VTP 설정 번호가 자신의 설정번호보다 작다면 자신의 VTP 정보를 전송한다


VTP 도메인
 - VTP는 VTP domain이 같은 스위치간에만 정보를 교환한다
 - VTP 동작의 최소 조건은 도메인 이름이 동일하고, 트렁크 포트로 연결되는 것이다.
 - 중간에 라우터가 있으면 VTP도메인은 분리된다
 - 설정
    Switch(config)# vtp domain VTP04
 - 확인
    Switch# show vtp status

VTP 암호
 - 설정
    Switch(config)# vtp password switch
 - 확인 
    Switch# show vtp password

VTP 모드
 1) 서버 (Server)
     - VLAN 생성, 삭제, 수정 가능 , 자신의 VLAN 설정 정보를 다른 스위치에 전송
     - 다른 스위치에게서 받은 정보와 자신의 정보를 일치 시키며, 이를 다른 스위치에게 중계
     - Default 설정시 server로 동작

 2) 클라이언트 (Client)
     - VLAN 생성, 삭제 불가능, 자신의 VLAN 정보를 다른 스위치에게 전송한다
     - 다른 스위치의 정보를 자신의 VLAN 정보와 일치시키고 다른 스위치에게 중계한다

 3) 트랜스패런트 (Transparent)
     - 자신의 VTP정보를 다른 스위치에게 전송하지 않으며 다른 스위치에게서 받은 정보와 일치 시키지 않는다.
     - 다른 스위치에게서 받은 정보를 중계하며, 자신이 사용할 VLAN을 생성, 삭제 가능하다

 설정
  Switch(config)# vtp mode [ server | client | transparent ] 
 확인
  Switch# show vtp status
  -> VTP version, Configuration Revision, vtp mode, vtp domain... 확인가능


VTP 프루닝 (Pruning)
 - 필요 없는 프로드캐스트 트래픽이 트렁크 포트를 통하여 전송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 설정
    Switch(config)# vtp pruning

확장 VLAN , VTP
 - VLAN 번호가 1006 ~ 4094 인것을 확장(Extended) VLAN 이라고 한다
 - 확장 VLAN을 만들려면 트랜스패런트 모드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새로운 스위치 추가
 - 기존에 사용중인 스위치에 새로운 스위치를 추가할때는 반드시 VTP 설정번호를 0으로 만들고 추가해야한다
 - VTP 설정번호를 0으로 만드는 방법은 VTP모드를 트랜스패런트로 변경후 다시 서버나 클라이언트로 변경하면 된다



 



출처 : 랜스위칭1 / 피터전 / 네버스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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